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제품후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퇴사/만기/자격/미납 총정리

by 두리뭉실이 2019. 6. 28.
반응형



대표적인 청년 사업 중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다.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할정도로 목돈 마련이 이것 만큼 유용한 청년 사업이없는 듯하다. 최저임금 이상 받는 회사에 정직원으로 취업했다면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하여 꼭 자신이 해당되는 체크해보아야한다. 

사회초년생들은 목돈 만들기가 쉽지가 않다. 요즘은 타지생활하는 청년들도 많고 독립을 많이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생활비가 들어가는 청년들은 더욱 목돈 만들기가 쉽지가 않다. 대기업 공기업 다니는 능력쟁이 말고는 중소기업에 다니고 월급 250만원 아래, 연봉 2000만원 아래는 몇 천만원씩이나 되는 목돈 만드는 것이 쉽지 않는 일이다.


그래서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청년 정책이나 사업을 잘 알아보고 자격에 해당된다면 꼭 지원받는 것이 목돈 마련에 큰 도움이 된다. 정부에 지원해주는 이런 청년 사업 말고도 각각의 도시 광역시에서 지원해주는 청년 사업들도 꽤나 있으니 자신이 광역시에 산다면 해당 지역 청년 사업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부산 같은 경우 부산시가 지원하는 부산 청년 플렛폼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지원내용이 상당히 많으니 도움이 필요한 청년은 확인할 것.


부산 청년 플렛폼 홈페이지 

https://www.busan.go.kr/young/index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정책이며,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적금)하여 2년 또는 3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공제금을 지급하는 것. 


쉽게 말해 기업과 정부에서 나에게 적금을 넣어주는 거다. 달달이 본인이 적금을 넣으면 거기에 정부와 기업이 함께 적금을 넣어주게 되고 만기되면 이자와 함께 모인 돈 전부를 청년 본인에게 주는 형식. 꾸준히 적금만 넣고 신청한 기업에서 2~3년 다니면 공짜돈 준다는 말이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

중소기업 기준 정직원이여야 하며(계약직, 비정규직, 알바, 프리랜서 제외), 2019년 최저임금  1,745,150원이 되어야 한다.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군필자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만 39세로 한정.

계약직으로 있다가 정규직이 된 경우 내일채움공제는 정규직 전환 이후 적용될 수 있다.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첫 직장)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경우.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된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하더라도 최종 피보험 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는 가능하다. 또한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휴생 모두 제외된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

정부 고용부에서 첫75만원 시작으로 24개월까지 총 900만원 적금.

기업에서 첫 45만원 시작으로 24개월까지 총 400만원 적금.

본인 매달 월 12만5천원 자동이체로 적립.

2년 만기 시 총 1600만원 + 이자 수령


청년 내일채움공제 3년형

정부 고용부에서 첫 150만원 시작으로 36개월 까지 총 1800만원 적금.

기업에서 첫 50만원 시작으로 36개월 까지 총 600만원 적금.

본인 매달 월 16만5천원 자동이체로 적립.

3년 만기 시 총 3000만원 + 이자 수령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회사에 이야기하고 회사와 같이 신청하는 것 이기에 혼자 따로 신청하기 전에 회사에 말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맞다. 회사도 본인도 자격조건에 해당이 되야하기 때문에 심사를 거치게 된다. 


기업에서 돈나가는 거니까 내일채움공제 지원 꺼려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하는데 그런 걱정 1도 할필요 없다. 왜냐면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게되면 기업에게도 이윤이 돌아가기때문에 직원 장기근속+이윤 이라 회사입장에서도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2년~3년 정도 신청한 기업에 장기근속이 이루어져야하고 꾸준히 달달히 적금을 넣어야하는 형식인데 의도치 않는 일로 퇴사를 하게 되거나 중도해지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런 경우 다 날리는 거 아닌지 걱정하는데 아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는 총 3가지 경로가 있다. 

청약 철회 : 공제계약 성립 전 (1회 납부 전) 1개월 이내 / 공제청약철회 요청서 작성해 해당 관할지역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된다. 만약 1회라도 납부했다면 딱 그 돈만 돌려준다.

계약취소 : 계약 성립 후 3개월 이내 (1회 이상 납부 포함) / 해지 신청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할 수 있다.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계약해지신청 카테고리를 통해 계약취소신청 할 수 있다.

중도해지 : 4개월 이상인 경우 해당된다. 계약취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신청이 가능하다. 해지사유에 따라 해지 환급금이 함께 지급된다. 이자율은 분기마다 달라지니 확인해야한다.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접속하여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6개월 미만 내일채움공제 시행한 경우 이 후 중도해지를 하게되면 본인 부담금(여태 넣은 적금한 돈)만 환급받을 수 있다. 6개월 이상 청년 내일채움공제 이용 후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는 해지사유와 납입 회차, 계약 개월 수 에 따라 환급액이 달라지니 확인할 것.


청년 내일채움공제 퇴사 권고사직 어떻게 해야 하나?

기업에서 권고사직으로 도중에 퇴사처리되거나 짤리는 경우 그간 낸 공제금 해지환급금은 모두 본인 청년에게 돌아간다. 하지만 내일 채움공제 도중 본인이 직접 자진 퇴사한 경우는 해지환급금의 일부만 받을 수 있다. 그것도 가입기간 납부기간에 따라 다르니 중도해지 시 확인해야한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미납 시 어떻게 되나?

6개월 미납되면 계약 해지 절차가 이루어 진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자동이체로 이루어지며 미납 시 이후에도 자동이체로 빠져나간다. 미납 이후 자동이체 되어 있는 통장으로 다음 납입날짜 전까지 총 3회 자동이체 시도를 하게된다. 안내 문자나 연락이 오니 통장 확인하고 미납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 신청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index.do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청약신청

https://www.sbcplan.or.kr/main.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