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제품후기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 후기 훈련참여수당 취업성공수당 지원금

by 두리뭉실이 2020. 8. 20.
반응형


드디어 4개월간의 긴 학원 과정을 마무리하고 취업으로까지 연결에 성공했다.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을 신청했었고 운이 좋게도 바로 원하는 학원 개강이 있어서 수업에 들어갔다.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 같은 경우 조건이 취성패 유형2보다는 까다롭다. 신청서류도 낼게 많고 조건이 까다롭다. 집에서 가까운 고용노동센터에 가서 취업성공패키지 신청하러 왔다고 하니 조건에 해당이 되는지 담당자가 알려주었다.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 조건

<저소득층>

1.생계급여수급자

2.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의 가구원(구직자)






<취업취약계층>

1.미혼모,한부모,여성가장,노숙인,북한이탈주민,신용회복지원자,국가유공자,건설 일용근로자, FTA실직자

2.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자녀

3.학교 중도탈락,범죄피해 등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청소년

4.최근 2년간 교육 훈련에 참여하지 않고 일도 하지 않은 청년

5.특수형태근로 종사자(월소득 250만원이하)

6.기초연금수급자

7.영세자영업자



가족 중에 정규직 근무자(4대보험 들려있는)가 많으면 대부분 유형1에 해당이 안되는 경우를 많이 봤다. 또는 급여수준이 낮더라도 꾸준히 아르바이트를 해서 보험료를 냈거나 세금이 낸 경우도 안될 수도 있다.  중위소득을 구분짓는 기준은 건강보험료다. 가족이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해당되는지 심사한다.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과 유형2의 최대 차이점은 바로 취업 후에 받는 취업성공수당이다. 유형2에는 이게 없다. 최대 150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한번에 나오는건 아니지만 취업 후 1년 근속하면 모두 받을 수 있다. 3개월 째 30만원, 6개월째 40만원, 1년째 80만원이 취업성공수당으로 나온다. 그렇게 총 150만원!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 진행 방법


1.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2. 1단계진행 (상담 진행) - 유형1은 최대 25만원 나옴 상담만 받아도. 요즘은 코로나때문에 단체상담이 없어서 15만원 받을 수 있음. 일명 참여수당이라고 부름

3. 2단계 - 직업교육 받을 수 있는 학원을 찾아서(hrd 홈페이지 이용) 학원에 상담을 받고 다닐껀지 결정해서 다시 고용센터에 본인 담당자에게 훈련명과 학원명을 알려주면 됨.

4. 3단계 - 학원 다니면 됨. (6개월 안으로 지원금으로 다니면 됨 학원 다닐때 출결 신경써야함 수당과 지원금이 출결상태로 지급됨)

5. 취업 - 훈련이 모두 끝나면 수료증을 받게되고 취업을 할 수 있음 보통 학원에서 연결 시키주기도 하고 고용센터 담당자가 추천해주기도 함. 훈련이 끝나는 시점으로부터 6개월동안 도움받을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 학원다닐때다. 그때는 달마다 훈련참여수당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이것 말고도 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교통비와 식비가 나오는 것도 있다. 총 최대 4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난 아침 9시반부터 저녁 6시까지 수업이 진행되는 4개월과정 학원을 다녔어서 최대 40만원을 달마다 모두 받았다.



훈련참여수당 - 284000원

학원 수업 시작한 날부터 딱 한달 되는 날부터 신청가능하다.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훈련참여수당신청서를 내면 신청이 되고 신청한지 2주안으로 훈련참여수당이 통장으로 입금되고 필요한곳에 마음껏 쓸 수 있다. 나는 보통 일주일 안으로 나왔었고 매달 20일이 신청날짜여서 4개월 동안 총 4번을 매달 20일에 신청서를 보냈다. 인터넷(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으로 신청도 된다.

예시로 1월 20일부터 학원을 다녔다고하면 다음달 2월 20일에 훈련참여수당신청서를 제출하면 2월 26일쯤에 돈이 나왔다. 매달 그렇게 했었다. 






지원금 - 116000원

학원을 다니는 동안 교통비와 식비로 쓸 최소금액이 지급된다. 이것도 훈련참여수당처럼 매달 지급되는 지원금이다. 훈련참여수당 신청할때 같이 신청되는 건데 이건 본인이 따로 신청을 안해도 되고 보통 학원에서 매달 출결을 고용센터로 넘기면서 자동으로 신청이 되는 걸로 알고 있다. 출결이 한달에 100% 지각없이 잘 다녔으면 온전히 116000원이 지급된다. 지각을 하거나 결석한 날이 있으면 그에 맞게 금액이 빠지게된다. 대략 하루 결석하면 5~7천원 사이 쯤이 빠지는 것 같던데 정확하지는 않다.



훈련참여수당과 지원금은 지급날짜가 달라서 따로 들어온다. 훈련참여수당이 먼저 들어올수도 있고 지원금이 먼저 들어올 수도 있다. 그건 학원마다 다르고 고용센터마다 달라서 정확한 날짜가 정해져 있지는 않고 보통 신청서 제출 날짜로부터 2주안에 모두 지급된다.






모든 것은 직업 훈련 시 출결상태로 판가름 나는 건데 출결은 원격으로 체크를 하기 때문에 학원에 부탁을 하거나 속일 수가 없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원격으로 학원에 도착하면 출결체크를 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어떤 이유에서는 결석이나 지각에 신경을 써야한다.



출결 관리 방법_결석관리

아프거나 하면 진료확인서를 제출하면 출결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병결처리됨.

학원에서 배우고 있는 것과 관련있는 자격증 시험때문에 결석하게 되면 확인증만 있으면 출결 지장없음.

추후에 학원 다니고 있는 상태에서 면접보게 되면 면접 볼때 인사담당자나 해당 담장자에게 회사도장이나 인사담당자 도장이 찍힌 면접확인증만 받아오면 출결 지장없음.



취업성공패키지 정말 좋은 제도인 것 같다. 직업훈련도 공짜로 받고 추후 관리도 받으면서 취업 알선도 진행이 되고 지원금도 주니 최소 일석 3조 이상이다. 






특히나 취업성공패키지 유형1같은 경우 취업성공수당이라는 것이 지급되기 때문에 최고다. 그냥 훈련 종료 후 취업해서 1년만 다니면 150만원이 보너스로 떨어지는 것이다. 이건 근로장려금이라는 것과는 무관하기때문에 근로장려금과 겹치시는 분들은 더블로 받는셈!



모두 취업성공합시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